각 관향별 시조

◆ 平海 황씨 시조:황온인(黃溫仁)

태자검교 공(太子檢校公) 황온인(黃溫仁) 고려 문신, 평해황씨시조(平海黃氏始祖)이다.
여조중세(麗朝中世)에 관작(官爵)이 금오위장군(金吾衛將軍)을 거쳐,
태자검교(太子檢校)에 이르렀다.

-『문헌(文獻)』 평해황씨족보(平海黃氏族譜),전고대방(典故大方)
※1985년 경제기획원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평해 황씨는 남한에 총 30,200가구, 124,072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長水 황씨 시조:황 경(黃 瓊)

1723년(景宗 癸卯)에 편찬된 장수황씨세보(長水黃氏世譜)에 시조는 경(瓊)이며 ‘신라(新羅)에서 벼슬하여 지위가 시중(侍中)에 이르렀고, 배(配)는 경주김씨(慶州金氏)니 경순왕(敬順王) 부(溥)의 딸이다’ 라고 되어 있다. 

장수황씨(長水黃氏)의 시조 황 경(黃 瓊)은 통일신라 경순왕의 부마로 시중을 지냈다.
가문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조선의 사대명상의 한 사람으로 손꼽히는 황 희(黃 喜) 정승을 들 수 있다.

1985년 경제기획원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장수 황씨(長水 黃氏)는 남한에 총 29,970가구, 126,744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昌原 황씨 시조

▲高麗朝(고려조)정승 황충준(黃忠俊)은 창원황씨 시조이다.

高麗金紫光祿大夫(고려금자광록대부) 成宗朝(성종조) 內史(내사) 門下部(문하부) 문하시중(門下侍中)과 文昌伯(문창백)의 勳號(훈호)를 封하고 경남 창원시 적현동에 서기1622년 창원황씨 世藏殿(세장전)에 殿牌(전패)를 下賜(하사)받고 오늘날까지 追敬閣(추경각)에서 追遠崇慕(추원숭모)와 報本之誠(보본지성)을 다하고 신라와 고려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대로 顯達(현달)하는 閥族(벌족)으로 계승되고 있으며, 고려말 征討將軍(정토장군) 黃 信(황 신)의 후손으로 主從(주종)을 이루고 있다. 
-『문헌(文獻)』창원황씨시중공파족보(昌原黃氏侍中公派族譜)

▲大相公=정조호장공(正朝戶長公)황양충(黃亮沖)

   세칭 대상공파 창원황씨 시조(世稱 大相公派 昌原黃氏 始祖)로서
   여조(麗朝)에 정조호장(正朝戶長)을 지낸 바 있다. 
   -『문헌(文獻)』대상공파 창원황씨족보(大相公派 昌原黃氏族譜),전고대방(典故大方) 

▲檜山府院君= 시조 황석기(黃石奇)

   문하시랑 동중서 문하평장사 회산부원군(門下侍郞 同中書 門下平章事 檜山府院君)
   황석기(黃石奇) 고려문신, 세칭(世稱) 당황계 시조(唐黃系 始祖).
   고려(高麗) 문하찬성사(門下贊成事) 상(裳)의 아버지이다.

※1985년 경제기획원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창원 황씨(昌原黃氏)는 남한에 총 53,591가구, 220,810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紆州 황씨 시조:황민보(黃旻甫)

중윤(中尹) 공(公) 황민보(黃旻甫) 
고려문신, 우주황씨시조(紆州黃氏始祖)로서 벼슬은 중윤(中尹)을 지냈다.

우주(紆州)는 전라북도 전주 북쪽에 위치하는 지명으로, 백제 우소저현인데 통일신라 경덕왕이 우주로 개칭하여 익산군 속현이 되었다가 고려 때 전주에 속하였다. 

우주 황씨(紆州黃氏)의 시조 황민보(黃旻甫)는 우주에 토착한 사족의 후손으로 중윤(中尹)에 추증되었고, 그의 아들 공세(公世)는 검교신호위대장을 역임한 후 우주에 세거하였다.

그 후 민보(旻甫)의 10세손 거중(居中)이 조선개국 원종공신으로 공조 전서를 지내고 낙향하여 우주에 살았으므로 후순들은 본관을 우주로 삼았다.

1985년 경제기획원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우주 황씨(紆州 黃氏)는 남한에 총 4,281가구, 18,603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헌(文獻)』 우주황씨족보(紆州黃氏族譜) 

◆ 懷德 황씨 시조 :황윤보(黃允寶)

회천군(懷川君) 황윤보(黃允寶)
『고려 문신』회덕황씨 시조(懷德黃氏 始祖) 공은 성격이 충직하고 재질이 초월하며, 충효와 문무를 겸전하였다.
조정에서 회천군(懷川君)에 봉했다. 

1985년 경제기획원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회덕 황씨는 남한에 총 1,553가구, 6,636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文獻』懷德黃氏族譜 

◆ 德山 황씨 시조:황언필(黃彦弼)

도첨의정승공(都僉議政丞公) 황언필(黃彦弼)
『고려』문신, 덕산황씨시조(德山黃氏始祖)로서 여조(麗朝) 경종(景宗), 목종(穆宗), 현종(顯宗) 40여년간에 걸쳐 벼슬을 하여 대광삼중대부도첨의정승(大匡三重大夫都僉議政丞)에 이르렀다.

※1985년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덕산 황씨는 남한에 총 4,078가구, 18,436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헌』 덕산황씨족보(德山黃氏族譜),전고대방(典故大方) 

◆ 齊安 황씨 시조: 黃乙耉(황을구)

제안 황씨(齊安黃氏)는 회산부원군 황석기의 증손 黃乙耉(황을구)를 시조로 받들고 있다.
문헌에 의하면 시조 乙耉는 고려조에서 문과에 급제하여 소윤과 이조 참의 를 역임한 후 나라에 훈공을 세워 제안군에 봉해졌으므로 후손들이 그를 시조로 받들고 봉군지명인 제안을 본관으로 삼아 창원 황씨에서 분적되었다고 한다. 

※1985년 경제기획원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제안 황씨는 남한에 총 603가구, 2,352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尙州 황씨 시조:황석주(黃石柱)

상주황씨(尙州黃氏)의 시조(始祖) 황석주(黃石柱)이다. 
고려(高麗)때 상주국(上柱國)이란 벼슬에 올랐기에 그를 1세조로 한다고 하였다. 
황석주(黃石柱)를 1세조로 하여 계대(系代)를 이어오다가 황효원(黃孝源)이 1457년(세조23년)에 공조참판(工曹參判)으로 성절겸춘추사(聖節 兼 春秋使)로 명나라에 다녀온 뒤 상산군(商山君)에 봉해졌다.

상산(商山)은 상주의 고호(古號)이므로 그의 후손들이 선대가 살던 상주(尙州)를 본관(本貫)으로 삼았다고 한다.

※1985년 경제기획원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상주 황씨는 남한에 총 3,951가구, 17,151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管城 황씨 시조:황규수(黃奎壽)

관성(沃川의 별호)황씨 시조 황규수(黃奎壽)이다.
(己亥譜)서문에 따르면 고려(高麗)명종조(明宗朝=1171년 1197년)때 황규수(黃奎壽)는 금자광록대부 중서문하성 문하시중 평장사(金紫光祿大夫 中書門下省 門下侍中 平彰事)를 역임하신 관성군(管城君)을 기세조(起世祖)로 하여 관향지(貫鄕地)인 관성(管城)을 본관(本貫)으로 삼고 있다고 한다.

그후 10세손 되는 계우(繼祐), 동옹(遯翁)은 세종조(世宗朝)에 공조참의(工曹參議)를 거쳐 좌찬성(左贊成)에 올라 가문을 빛냈다.

※ 관성황씨(管城黃氏)는 주로 옥천(沃川)에서 자손들이 세거 하고 있으나 지금은 약 1000세대(世代)로 분포(分布)되어 서울 및 각지에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