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황씨종친회 마크

象徵(마-크의 設命)

무궁화는 대한민국은 상징하고, 크고 작은 빗살은 동방중심에 황씨가 사방팔방의 태양 빛을 받아, 尊嚴(崇祖) · 隆盛(睦宗) ∙ 榮華(忠孝)가 변화무상함을 상징하며, 3원은 3형제[甲古(평해) ∙ 乙古(장수) ∙ 丙古(창원)]의 후손들이 영생(血統) 불멸하여 번창한다.
※ 중앙의 청색은 봄을 뜻하며, 봄은 계절의 처음 시작이라는 뜻. 또한 시작의 신성함을 지니고 있다. ※ 黃자의 황색(黃色)은 황금색과 더물어 부귀, 존경, 성숙 等(등)을 상징한다.

마-크의 뜻 풀이

무궁화 꽃 중간부분 삼원은 한국황씨 태초시조의 후손 3형제[甲古(평해) ∙ 乙古(장수) ∙ 丙古(창원)]를 뜻하며 중앙의 黃字는 동방중심국에 황씨가 사방팔방의 태양 빛을 받아, 존엄(崇祖), 융성(睦宗), 영화(忠孝)가 변화 무상하므로 후손들이 영생(血統)불명하여 번창한다. ※ 尊嚴(존엄) : 높고 엄숙하다.   ※ 隆盛(융성) : 기운차게 높이일어남.    ※ 榮華(영화) : 귀하게 되어 몸이 세상에 드러나고 이름이 빛남.

黃氏宗親會 綱領

우리 한국 황씨는 도시조이신 학사공 黃落(황락)字 할아버지께서 서기 28년 중국에서 태초로 이 땅에 平海(평해)에 오셔서 유구한 종족사를 이어온 후손들이 면면히 번창하여 왔으며, 오늘날 본관은 달라도 同根同祖(동근동조)의 후손으로서 가슴속에 崇祖睦宗(숭조목종)의 큰 정신을 소중히 간직하며, 우리 黃氏 뿌리의 순수성과 존엄성을 기억하기 위해 종친회에 참여하여 조상 · 선조들의 유풍과 위업 정신을 함양 · 계승함은 물론,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崇祖敬宗(숭조경종) · 家傳忠孝(가전충효) · 宗親敦睦(종친돈목)의 일념으로 공존 · 공생 · 번영을 도모해 나간다.

한국황씨중앙종친회종훈